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오류[itemListElement]

아래 업데이트된 글로 이동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itemListElement' 입력란 누락 원인과 해결방법

 

구글 서치콘솔 'itemListElement' 입력란 누락 원인과 해결방법

구글 서치콘솔 탐색경로 오류 'itemListElement' 입력란 누락 문제 원인이 무엇일까요? "itemlistelement" 오류 문제가 발생하면 빈 카테고리 문제라고 해서 카테고리만 생각하지만 정확하게는 빈 목록 페

wonderbout.tistory.com


이 글을 작성하고 나서 아래 내용 중 2번 부분을 티스토리 측에서 해결한 것 같다. 나 머지 부분들도 해결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티스토리 측에서 사이트 맵도 자동 생성해 제공하려고 준비 중인 것 같습니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개설하고 나면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게 됩니다. 그런데 등록 절차는 어렵지도 않고 정보도 많은데 오류에 대한 알림 또는 이메일을 받는 경우 아주 난감해집니다.

대표적인 오류 사례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오류는 지금 티스토리의 경우 카테고리 목록에만 나타나는 오류 현상입니다. 각자 오류로 표시된 주소로 접속해 보시면 빈 페이지 또는 리스트만 볼일 것입니다.

  1. 빈 카테고리가 있는 경우
  2. 스킨 기본 설정 중 목록 구성 요소목록만으로 설정한 경우
  3. 잘못된 사이트맵을 사용하는 경우?

1번의 경우 대부분 알고 있는 현상으로 해결 방법으로는 빈 카테고리 삭제 또는 글 등록입니다.

티스토리 기본설정
티스토리 스킨편집 창

2번의 경우가 가장 문제가 되지 않나 싶습니다. 왓에버 스킨의 경우 카테고리 메뉴가 없는 관계로 본인이 설정을 목록만으로 했는지 내용만으로 했는데 잘 모릅니다.

목록만으로 설정한 경우 해당 카테고리 주소로 접속해 보면 아무것도 나타나질 않습니다. 결국에는 빈 카테고리로 보이게 됩니다.

해결 방법으로는 목록만내용만 또는 목록+내용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일부 구형 스킨 중에서 목록만(리스트) 제공하는 스킨이 있습니다. 해당 카테고리로 접속해 보면 목록(리스트)이 보입니다. 그럼 문제없는 거 아닌가 생각할 수 있는데 정확하게는 내용만으로 설정했을 경우에도 해당 카테고리로 접속 시 내용이 보여야 합니다.

이 부분은 설명이 좀 어렵네요. 카테고리 목록을 보여 줄 때 리스트 그룹 치환자 영역이 아닌 인덱스 치환사 s_index_article_rep> 영역에 내용이 표시돼야 하는 겁니다. 어쨌든 이런 경우에도 위 경우처럼 목록+내용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3번의 경우는 사이트맵과도 관련이 있고 스킨 설정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기본설정
티스토리 스킨 편집 창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현재 카테고리 중 일상이라는 카테고리가 있다고 가정하고 일상 카테고리에 총 24개의 포스팅이 있고 글 목록 글 수 8개로 설정했을 경우 이 카테고리에 페이지 주소가 생성됩니다. 총 24개 포스팅페이지당 8개씩 보여 주니깐 페이지는 3페이지가 됩니다.

이 상태로 해외 온라인 사이트에서 생성해 주는 사이트 맵 생성기를 이용해 사이트맵을 만들면 아래와 같은 주소가 작성됩니다.

https://내블로그.tistory.com/category/일상?page=1
https://내블로그.tistory.com/category/일상?page=2
https://내블로그.tistory.com/category/일상?page=3

위와 같은 사항에서 글 목록 글 수를 20개로 설정합니다. 그러면 페이지 수가 2페이지로 줄어들면서 페이지 3은 없어지는 게 아니라 빈 페이지가 됩니다. 결국 빈 카테고리가 되는 거죠.

해결 방법으로는 글 목록 글 수를 새롭게 설정할 경우 사이트맵을 다시 작성해 서치콘솔에 제출입니다. 번거롭죠? 사이트 맵을 생성해 주는 해외 사이트는 사이트맵을 작성하기 위해 내 블로그의 모든 내부 링크를 수집해 사이트맵을 작성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오류도 많고 문제도 많이 생깁니다.

위 같은 번거로움을 피하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티스토리 전용 사이트맵 생성기로 사이트맵을 만드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전용 사이트맵을 이용하시면 티스토리에 적합한 사이트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