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전용 사이트맵

2020년 4월 27일부터 티스토리 모든 블로그에는 사이트맵이 자동 생성됩니다. 아래는 내용은 게시글이 3천개 이상인  블로그만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관련 공지사항
notice.tistory.com/2537

티스토리 유저분이 만든 티스토리 전용 사이트맵 고속 생성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전용 고속 사이트맵: https://hi098123.tistory.com/32

 

티스토리 전용 사이트맵 고속 생성기

내 블로그 목록조회 먼저 "내 블로그 목록조회"를 하시면 블로그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이용방법 1. "내 블로그 목록 조회" 클릭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API를 사용하기위해 사용하시는 브라우저에 티스토리 로그..

hi098123.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아쉬운 부분 중 하나가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사이트맵이 생성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사이트맵을 생성해 주는 웹사이트를 주로 이용하게 됩니다.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생성해 주면 이런 수고를 덜 수 있는데 티스토리 운영자 측에서 제공을 안 해주니 개별적으로 만들어서 편법 적으로 업로드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이트맵을 생성해 주는 웹사이트들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사이트맵 생성기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로 검색을 하면 가장 많이 소개되는 웹사이트 목록입니다.

  1. http://www.web-site-map.com/index.php
  2.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3. https://www.xml-sitemaps.com/

개인적으로 비교한 결과 위 사이트 중 첫 번째 사이트가 티스토리 용으로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무료이면서 사용 편의성이나 속도 결과물까지 가장 좋았습니다.

이전에 제가 포스팅한 사용법이 있습니다.
2018/10/16 -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티스토리 사이트맵 작성하기(Online XML Sitemap Generator) 사이트맵 생성 : http://www.web-site-map.com 온라인상에서 무료로 사이트맵을 생성해주는 웹 사이트 블로그 주소 입력 주소 넣는 곳에 자신의 블로..

wonderbout.tistory.com


티스토리 전용 사이트맵 생성기와 온라인 사이트맵 생성기의 차이점


사이트맵을 작성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누구나 메모장만으로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 그걸 다 쓰겠습니까. 그래서 사이트맵 생성기 같은 툴을 이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속도 아닐까요 생각됩니다.

속도(소요시간) 비교

  • 온라인 사이트맵 생성기로 제 블로그 사이트맵을 만들면 대략 2분 40초 정도 소요됩니다. 지금 현재 제 블로그 포스팅 수는 54개입니다. 만약 포스팅 수가 1천 개쯤 되다면 아마 1시간 정도는 소요될 것 같습니다.

  • 티스토리 전용 사이트맵 생성기는 3초 이내에 완료된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티스토리 전용 사이트맵은 크롤링 방식이 아닌 티스토리에서 제공되는 API를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포스팅 수가 4천 개쯤 되어도 5초 이내 면 충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내용 비교

  • 티스토리 전용 사이트맵 생성기는 필수 요소와 꼭 필요한 주소만 작성됩니다

  • 온라인 사이트맵 생성기는 불필요한 주소와 포스팅이 아닌 주소까지 작성함으로 사이트 최적화에는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맵 이란 게 사실 거기서 거기고 우리가 원하는 건 쉽고 빠르게 만들어서 반영하는 거겠죠. 그런 의미에서 저는 티스토리 사이트맵 고속 생성기를 추천합니다. 해당 사이트에 가면 사용 방법 및 적용 방법까지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s://hi098123.tistory.com/3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