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img

2020년 4월 27일부터 티스토리 모든 블로그에는 사이트맵이 자동 생성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관련 공지사항 참조

https://notice.tistory.com/2537

티스토리 사이트맵 작성하기(Online XML Sitemap Generator)

사이트맵 생성 : http://www.web-site-map.com

온라인상에서 무료로 사이트맵을 생성해주는 웹 사이트

블로그 주소 입력

img1

  1. 주소 넣는 곳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중 http 또는 https를 제외하고 입력
  2. Get free XML Sitemap 버튼 클릭

사이트맵 생성을 위한 설정

img2

  1. 첫 번째는 자동으로 입력이 됨
  2. 오른쪽에 보이는 보안 코드 입력
  3. 포스팅 작성 빈도 (daily 또는 weekly)
  4.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수정한 날짜
  5. 상대적 우선순위 (오토)
  6. 세션 정보 제거(오토)
  7. 생성하기
  8. 다운로드 받기로 이동

참고하기

  • 3번 매일매일 포스팅을 하거나 하루에 여러 개의 포스팅을 한다면 옵션을 always, hourly, daily 등으로 한다. never로 하더라도 정기적으로 로봇이 방문해서 변경된 것을 확인한다.
  • 4번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수정한 날짜인데 내 블로그만 그런 것인지 날짜가 표시되지 않는다.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 나는 그냥 기본 설정대로 했지만, 날짜가 필요하다면 아래 옵션(Use exact value)으로 하면 현재 사이맵이 작성된 날짜가 기록된다.
  • 5번 상대적 우선순위 0.1부터 1까지 있고 기본값은 0.5이다. 상대적 우선순위란 내 블로그 포스팅 주소의 우선순위다. 예) 내 블로그 주소인 블로그주소.tistory.com은 우선순위 1로 가장 높고, 그다음은 포스팅 절대주소 그리고 태그나 카테고리에 속해있는 포스팅 주소순으로 순위가 자동으로 정해진다.
  • 자세한 사항 설명은 아래 주소에서 확인

sitemaps.org : https://www.sitemaps.org/ko/protocol.html#escaping

사이트 맵 다운로드

img3

기본적으로 속도가 엄청 느리다. 위 사이트 외에 다른 곳도 있지만 테스트해 본 결과 위 사이트가 그나마 조금 더 빠르다. 사이트맵 작성시 블로그에 달력 위젯이 설치되어 있으면 생성 시간이 더 오래 걸리고 불필요한 빈 주소들이 생성되므로 달력 위젯이 있다면 잠시 꺼두고 사용한다.

사이트 맵이 완성되면 파일을 열어 불필요한 주소들을 삭제한다.
예) https://블로그주소.tistory.com/api 또는 https://블로그주소.tistory.com/toolbar 등 포스팅과 관련 없는 주소들이 생성된다.

티스토로리 자체적으로 사이트 맵을 생성해 주지 않는 이상 불필요한 주소 생성과 소요 시간은 불가피하다.

블로그의 경우 사이트 구조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기 때문에 사이트 맵이 있고 없고가 검색에 큰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최적화 부분이 신경이 쓰여 사이트 맵을 등록한다.

완성된 사이트맵을 티스토리에 저장하고 네이버와 구글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블로그 관리에서 서식 관리 이용

2018/10/16 - [BlogTip] - 네이버와 구글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가입 방법

2018/10/16 - [BlogTip]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등록(웹 마스터 도구)

구글 서치콘솔 가입 방법

2018/10/13 - [BlogTip] - 티스토리 구글 검색 등록(구글 서치콘솔)

다른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 https://www.xml-sitemaps.com
티스토리 전용 사이트 맵 https://hi098123.tistory.com/3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