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워드 빨간줄 없애기, 맞춤법 도우미 설정

한글 워드 빨간 줄 없애기입니다. 한글 워드에서 띄어쓰기나 맞춤법이 틀리게 되면 빨간 밑줄이 생겨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신조어 같은 국어사전에 없는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빨간색 줄이 생기기 때문에 은근히 신경이 쓰입니다.

한글 워드 빨간줄 없애기

단, 한글 워드 빨간 줄은 모니터 화면에서만 보이고 프린트를 한 종이에는 인쇄되지는 않습니다.

한글 워드 빨간 줄 없애기

한글 워드 버전에 따라 설정 위치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한글 2018 버전으로 설명합니다.

예시로 띄어쓰기와 신조어 등을 타이핑해 글자 밑에 빨간 줄이 생기도록 해 보았습니다.

한글워드 2018

한글 워드 상단 메뉴 중 도구를 선택하고 서브메뉴 중 환경설정을 선택합니다.

한글 워드 도구 환경설정

환경 설정 창이 나타나면 편집 탭을 선택하고 "맞춤법 도우미 작동"의 체크 표시를 해제해 줍니다.

환경설정 창

한글 2018 이전 버전일 경우 "편집 탭"이 아닌 "기타 탭"을 선택합니다.

기타 탭

아래 이미지처럼 한글 워드에 빨간 줄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창

개인적으로 대부분의 문서작업을 엑셀로 하고 있지만 아주 가끔 관공서에서 문서 양식을 다운로드해 사용하는 경우 환경설정 방법이 기억이 나지 않아 기록용으로 남겨 봅니다.

회사에서는 MS 워드나 엑셀을 사용하고 관공서에서는 한글 워드를 사용하고 있어 상당히 불편하고 번거롭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