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글 목록이 안보이는 경우(목록 구성 요소)

티스토리에서 간혹 스킨을 변경 후 또는 자신도 모르게 변경한 설정 때문에 메인 화면 또는 카테고리 화면에서 게시글 목록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홈 화면 목록
티스토리 카테고리 목록

분명 게시글이 있고 게시글이 있기 때문에 하단에 페이지 번호까지 보이지만 글 목록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설정에 보면 목록 구성 요소라는 것이 있습니다. 선택 항목을 보면 목록만 또는 내용만 그리고 목록+내용만이라고 되어 있는데 처음 보면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현재 티스토리 사용자 대부분이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고 있고 이 전에 비 반응형 스킨을 사용해 보지 않은 사용자 라면 더더욱 이해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티스토리 스킨 설정

우선 해결 방법부터 보겠습니다. 스킨 종류에 따라 다르게 설정해야 합니다만 아래 내용은 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반응형 스킨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스킨 설정
티스토리 스킨 설정

  1. 티스토리 관리 홈으로 접속합니다.
  2. 메뉴 중 스킨 편집을 선택합니다.
  3. 홈 설정 중 목록 구성 요소를 클릭합니다.
  4. 목록+내용을 선택합니다.
  5. 아래 기본 설정의 목록 구성 요소도 변경해 줍니다.

위와 같이 하면 메인화면 또는 카테고리에서 글 목록이 보입니다.


이해 돕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스킨에 따라 목록 구성 요소의 설정을 다르게 해야 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스킨들은 내용+목록을 보여 주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게시글 목록을 보여 주는 방식이 3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목록만 보여주는 방식과 내용만 보여 주는 방식 그리고 목록과 내용을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자면 티스토리 치환 자부터 티스토리 발전 과정까지 설명을 해야 하지만 스킨 개발을 할 것이 아니라면 간단하게 개념만 알면 될 것 같습니다.

목록과 내용이 무엇인지는 다들 아식 겁니다. 그럼 목록+내용은 무얼까요 예전 티스토리 비반 형 스킨 또는 네이버 블로그를 보면 상단에 리스트 형태의 목록이 있고 아래에는 내용이 있는 게시글 형태입니다. 아마 다들 머릿속으로 그려지실 겁니다.

홈 화면 목록

위 이미지와 같은 형태를 목록+내용이라고 하지요. 그런데 현재 위와 같은 형태의 반응형 스킨 티스토리에서 제공하고 있는 스킨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들은 내용 부분을 목록 형태로 다시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그러니깐 사용자 입장에서는 목록내용 뭐가 다른 것인지 구분하기가 어려운 거죠.

스킨 개발자가 리스트 치환자를 사용해 목록을 구성했는지 아니면 인덱스 치환자를 사용해 목록을 구성했는지 또는 리스트 치환자와 인덱스 채 환자 모두를 사용해 목록을 구성했는지에 따라 스킨 설정에서 목록 구성 요소를 다르게 설정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스킨들은 설치와 동시에 해당 설정이 적용되도록 미리 설정되어 있어있지만 경우에 따라 적용이 안되거나 특별한 경우 스킨 설명서에 명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