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손실 위험(ads.txt)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애드센스에 들어가면 상단에 수익 손실 위험이라는 알림이 나타납니다.

"수익 손실 위험 - 하나 이상의 사이트에 ads.txt 파일이 없습니다. 수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지금 이 문제를 해결하세요."

adsens ads.txt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루트 경로에 ads.txt 파일을 올려야 하는데 티스토리는 사용자가 루트 경로에 접근할 수가 없게 되어 있습니다. 간혹 구글 검색을 해 보면 해결했다는 글을 봅니다. 그런데 잘못된 방법이거나 착각인 경우입니다. 현재로서는 티스토리든 구글 애드센스 측이든 해결을 해 주지 않는 이상 루트 도메인 사용자의 경우 해결 방법은 없습니다.

얼마 전 티스토리 주소를 사용하는 유저들한테도 저 알림이 표시된 적이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시스템에 오류로 인해 거의 하루 정도 이런저런 문제가 발생했는데요 지금은 수익 손실 위험 알림이 사라졌습니다. 일시적인 문제였고 지금은 개인 도메인 사용자만 문제입니다.

개인 도메인을 사서 새로 개설한 블로그에 설정했습니다 "수익 손실 위험" 이 부분에 대해 알고 있었고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실제 수익 손실이 났다는 사례를 보지 못했기 때문인데요. 막상 저 문구를 매일 보게 되니 신경이 많이 쓰임입니다.


수익 손실 위험 차선책

이것은 수익 손실 위험에 대한 차선책이기도 하지만 애드센스 운영에 있어 하나의 팁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이미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라면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지금 블로그를 개설하고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또는 아직 활성화되기 전 블로그라면 루트 도메인이 아닌 서브 도메인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참고 : 루트 도메인은 example.com 서브도메인은 blog.example.com 입니다.

하나에 도메인만 사면 서브 도메인은 무료로 얼마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서브 도메인을 사용하면 좋은 점은 루트 도메인만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 놓으면 서브 도메인 들은 추가 승인 없이 애드센스를 여러 블로그에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 시 서브 도메인은 소유권 확인 절차가 없어 편리합니다. 여러 개의 블로그에서 애드센스를 운영할 계획이라면 이보다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루트 도메인을 설치할 블로그가 있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 블로그 플랫폼들이 있지만, 구글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구글 블로그에는 ads.txt 파일을 쉽게 등록할 수 있도록 설정 항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google-ads.txt

결론적으로 루트 도메인은 구글 블로그에 적용해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승인이 되면 서브 도메인을 만들어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면 수익 손실 위험을 피할 수 있고 애드센스 추가 승인 없이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사실 이문제는 티스토리 측에서 해결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티스토리 측에서는 애드센스 측에 애드센스는 티스토리 측에 서로 미루기만 하고 몇 년째 해결하지 않는 것으로 봐서는 티스토리든 애드센스든 해결 의지가 없는 거로 보입니다.

애드센스 수익 손실 위험이라는 주제였는데 글을 쓰다 보니 서브 도메인의 장점이 주제가 된 것 같네요! 차후에 서브 도메인의 활용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손실 위험 3가지 해결법

 

애드센스 수익손실 위험(ads.txt) 3가지 해결법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애드센스 수익 손실 위험(ads.txt)에 대한 알림을 받게 됩니다. ads.txt 파일은 루트 디렉터리에 존재하고 있어야 하지만 아쉽게도 티스토리 사용자는 루트

damtt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