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메인(스토리)에 내 글 올리기

티스토리 메인(스토리)에 편법으로 내 글을 올려 보았습니다.
이러한 실험을 하는 이유는 어떤 글이 올라가는지와 순위는 어떻게 정해지는지 그리고 내 블로그 방문자 수가 어느 정도 늘어나는지가 궁금해서입니다.

제 주관적인 생각으로 보면 최소 공감 수 5개 이상 중 같은 카테고리 같은 시간대에 작성된 글끼리 경쟁해 티스토리 메인인 스토리에 게시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아래 이미지를 볼까요.

티스토리 메인

티스토리 : https://www.tistory.com/로 접속하면 상단에 스토리라는 카테고리를 볼 수 있습니다. 스토리에 보면 각 카테고리별로 공감 수가 많은 글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 중 IT 카테고리에 제가 방금 글을 작성하고 공감 수를 높여서 첫 번째 위치에 보이도록 했습니다. 어렵냐고요? 아니요. 누구나 너무 쉽게 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몇 년 전 공감 수 조작에 대한 이런저런 말이 많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공감 수가 많으면 다음 메인에 올라가기 때문에 엄청난 방문자가 발생했었고 그로 인해 광고수익을 비롯한 여러 가지 이득이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매크로 프로그램 등을 돌리는 블로그들도 있었지만, 지금은 티스토리 메인에 게시 되도 방문자가 조금 늘어나는 정도에 불가한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공감 수를 늘리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로그인도 필요 없고 아이피를 변경할 필요도 없이 단지 여러 개의 브라우저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보통 PC에 적어도 3개 정도 브라우저가 설치되어 있죠. IE11, 엣지, 크롬 등 그리고 스마트폰에도 크롬, 삼성 브라우저, 티스토리 앱, 네이버 앱, 다음 앱 등 많이들 설치되어 있습니다. 최소한 공감 수 7개 찍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거기다 직장에서 동료들 pc 와 가족들 스마트 폰까지 이용한다면 20~30개 찍는 건 일도 아닐 것입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공감 수 6개로 가장 첫 번째 자리에 있습니다. 첫 번째 위치에 자리하고 싶으면 지금 첫 번째 자리에 있는 글의 공감 수보다 하나 더 많으면 되겠죠. 단 내 글이 더 늦게 작성된 글이어야만 합니다. 앞에 있는 글이 오늘 오후 3시에 작성되었다면 내 글 또한 3시 이후에 작성된 글이 여야 합니다. 티스토리에서 시간대별로 랭킹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볼까요. 제 글이 작성 된 지 대략 2시간이 지난 시점입니다.

티스토리 스토리

제 글이 두 번째 자리로 밀려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글은 오후 5시 12분경 작성되었고 제 글은 오후 3시 34분경 작성되었습니다. 제가 공감 수를 하나 더 높여 보았지만, 변동이 없습니다. 제 글 다음에 있는 세 번째에 위치한 글은 오후 2시 26분에 작성된 글입니다. 오후 4시에서 5시 사이에 작성된 글 중 공감 수가 5개 이상의 글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글이 작성된 시간 때별로 순위가 정해지는 것 같습니다.

방문자 수 증가 부분은 제 경우 대략 20명 정도 유입 된 것으로 보입니다만 많은 사람이 관심을 두는 글일 경우라면 기대 이상의 효과가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자신 있게 잘 쓴 글이 있다면 한 번쯤은 시도 해볼 만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남용하면 절대 안 되겠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