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썸네일을 다음 포털에서 누락되지 않게 그리고 내가 원하는 이미지로 표시하고 싶지만, 누락 또는 대표 이미지가 아닌 이미지가 썸네일로 표시되는 현상을 다들 겪어 보셨을 겁니다.
다음에 문의해도 랜덤이라고만 하지 정확한 원리를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대표 이미지와 다음 포털의 썸네일 이미지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는 겁니다. 같은 회사라 당연히 연동될 거라고 생각했지만 착각이었습니다.
다음 포털에 썸네일로 표시하고 싶은 이미지 조건
요 며칠 동안 총 10개의 포스팅으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다음 측에서 말하는 것처럼 랜덤이긴 하지만 몇 가지 공통된 점을 발견했는데요 우선 썸네일로 적용되는 이미지는 정사각형 이미지 중 첫 번째 이미지를 썸네일로 표시한다 입니다.
물론 100%라고 장담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제가 실험한 결과에서는 100% 일치했습니다.
- 정사각형 이미지
- 정사각형 이미지 중 첫 번째 이미지
- 정사각형 이미지가 없으면 가장 비슷한 이미지
- 이미지 크기가 다 똑같은 경우 첫 번째 이미지
위 조건에 맞게 포스팅을 발행하고 다음에서 검색하면 통합검색 영역에서 검색이 되는데요 통합검색 영역은 썸네일이 표시되려면 빠르면 5~10분 정도지만 1시간 이상 지나야 보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반면에 블로그 영역은 즉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지난 글들도 위 조건에 맞게 수정하면 될까요? 아니요 수정하고 약 10일 정도 지났지만 아무런 변화가 없었습니다.
저는 이렇게 사용합니다
다음 포털에 보일 썸네일은 정사각형으로 만들고 포스팅 첫 줄에 넣습니다. 그리고 내 블로그 목록에 보일 썸네일은 내가 원하는 위치에 넣고 대표 이미지로 지정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썸네일 이미지가 중요한 요소가 아닐 수도 있겠지만 이왕이면 눈에 띄는 이미지가 포털에 보이면 좋지 않을까요.
이 글에 총 3개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미지와 두 번째 이미지는 가로로 긴 사각형 이미지고 마지막에 있는 이미지는 정사각형 이미지입니다. 이 중 첫 번째 긴 사각형 이미지를 대표 이미지로 설정했지만 다음 포털에는 마지막에 있는 정사각형 이미지를 썸네일로 표시할 것입니다.
마지막에 있지만, 첫 번째 정사각형 이미지가 다음 검색 목록에 썸네일로 표시되는지 확인해 봅시다.
결과 보기
다음 포털이 정말 얄밉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글 쓰면서 마지막 실험이라고 생각하고 정사각형의 이미지를 마지막에 위치시키고 실험을 했는데요 결과를 보면 블로그 영역에서는 예상했던 결과가 나왔지만, 통합검색 영역에서는 대표 이미지로 설정한 첫 번째 이미지가 표시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블로그 영역은 위 내용이 맞지만, 통합검색 영역은 100%는 아닌 것으로 다시 정정합니다.
이 포스팅까지 총 11개의 포스팅으로 실험을 했고 결과는 10개 성공 1개는 반은 성공 반은 실패이니깐 대략 95% 성공률이라고 해도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