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라이브리 소셜댓글 설치

티스토리 댓글 대신 소셜댓글 서비스 라이브리 설치방법입니다.

지금 현재 티스토리에서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로그인이 풀려 댓글을 쓰려면 비회원으로 작성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비회원으로 댓글을 작성하게 되면 댓글에 대한 답변을 해도 알림 메시지가 없어 답변이 달렸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됩니다.

티스토리 측에서 이문제를 해결해줄 거라고 생각했지만 쉽지 않은 모양입니다.

임시방편으로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으로 이동해 댓글을 작성할 수 있게 하는 방법도 있지만 우선 소셜댓글 서비스를 사용해 보고 결정하려고 합니다.

소셜댓글 서비스 라이브리

라이브리 댓글 서비스는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등의 아이디만 있으면 누구나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특징으로 댓글 하단에 타블라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타블라 광고는 데이블 광고와 비슷합니다. 애드센스로 말하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이브리 계정 생성

구글 또는 네이버 등에서 라이브리로 검색합니다.

구글

라이브리 홈으로 접속 후 상단 오른쪽 사람 모양 아이콘을 클릭 후 로그인을 선택해 줍니다.

라이브리

라이브리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에 라이브리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라이브리 가입하기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이메일과 별명 그리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계정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라이브리 가입

입력한 이메일로 접속해 인증 코드를 복사 후 인증 코드 입력란에 넣어 줍니다.

라이브리 설치

계정 생성이 완료되었으면 홈 화면 상단 메뉴 중 설치를 클릭 후 이동된 화면에서 지금 설치하기를 클릭합니다.

라이브리 시티 선택

설치할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와 블로그명을 입력하고 타불라 이용약관 동의에 체크 후 코드 발급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라이브리 설치

코드 발급 화면에서 티스토리 탭을 클릭합니다. 우측에 보시면 Copy Data-uid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런데 카피 버튼을 클릭해도 카피가 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붉은색으로 박스 친 곳에 코드를 드래그해서 직접 복사합니다.(따옴표 안에 코드만 복사)

라이브리 코드발급

그리고 시작하기를 클릭 후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전체 코드를 복사해서 댓글 영역에 넣어도 되지만 여기서는 간편하게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이용하겠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라이브리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홈에서 플러그인으로 이동해 소셜댓글 LiveRe를 선택합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Data-uid 입력에 복사한 코드를 넣어줍니다.

티스토리 라이브리

티스토리 댓글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표시하지 않습니다.로 설정 후 하단에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까지 티스토리에 라이브리 설치 과정이었습니다.

라이브리 댓글 관리는 라이브리 홈 상단 로그인 아이콘을 클릭하면 "인사이트"가 보입니다. 인사이트로 이동해 댓글 분석, 댓글 관리, 설정, 수익관리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 : 간혹 크롬 브라우저에서 로그인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는 IE브라우저로 로그인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