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팅 내 끊어진 링크 찾는 방법, 검색엔진 최적화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관련된 내부 또는 외부 링크를 넣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글 작성 당시에는 존재했던 웹페이지 또는 게시물이 사라지거나 링크 주소가 변경되어 접속이 되지 않는 일이 발생합니다.

끊어진 링크

검색엔진 최적화 또는 검색 포털 상위 노출에 내부 링크나 인지도가 높은 외부 페이지 링크는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포스팅에 끊어진 링크 또는 죽은 링크가 존재하게 되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떠나 독자 입장에서 클릭한 링크로 연결이 되지 않고 "연결할 수 없는 페이지"라는 문구가 보이는 페이지로 접속되면 해당 게시글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게 돼 포스팅을 끝까지 읽지 않고 나가버릴 확률이 높아질 것 같습니다.

끊어진 링크를 찾아주는 웹서비스

외부 링크가 끊어지는 경우는 해당 웹페이지가 사라거나 내부적인 업데이트로 게시물이 이동된 경우 등이 있고 내부 적으로는 문자 주소 사용 시 제목 변경, 블로그 이전 등으로 주소가 변경된 경우 또는 티스토리 주소에서 개인 도메인 주소 변경한 경우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링크 주소를 잘못 입력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포스팅 직후에는 항상 링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포스팅 수가 많지 않은 경우 끊어진 링크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수월하지만 오랜 된 포스팅이 많아지면 수작업으로 일일이 체크해 보는 것은 만만치 않은 작업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Broken Link Checker"와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해 끊어진 링크를 찾고 수정할 수 있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별다른 플러그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Broken Link Checker" 같은 웹사이트를 이용해야만 합니다.

Broken Link Checker

"Broken Link Checker" 사이트 외에도 끊어진 링크를 찾아주는 웹사이트들이 있지만 유료이거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도 개수가 제한되어 있어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Broken Link Checker" 사이트도 3천 페이지까지로 개수가 제한돼 있지만 타 사이트에 비해하면 괜찮은 수준으로 이 정도만 되어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Broken Link Checker 사용법

Broken Link Checker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주소 입력란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https://을 제외하고 입력 후 아래 버튼을 클릭합니다.

Broken Link Checker 주소 입력

다음 페이지로 이동되면 "Security code"를 입력 후 "Report distinct broken only"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아래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Broken Link Checker 주소 입력

제 블로그의 경우 총 6개의 끊어진 링크가 발견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티스토리(ccl) 자체적인 문제이고 2개는 댓글을 단 블로거가 블로그를 폐쇄해 없어진 경우였고 1개는 내부 링크를 잘 못 입력해 발생되었고 나머지 2개는 해당 웹사이트가 업데이트되면서 게시물 주소가 변경된 문제였습니다.

끊어진 링크 찾은 결과

위 이미지를 보시면 첫 번째 항목에 끊어진 링크 주소가 있고 두 번째 항목에는 링크 텍스트가 있습니다. 세 번째 항목에 있는 url를 클릭하면 해당 게시물로 이동됩니다.

해당 게시물로 이동되면 2번째 항목에 있는 링크 텍스트 찾아 접속을 해 봅니다. 접속이 되지 않는 링크 없어진 웹사이트라면 삭제를 하고 해당 사이트에 접속은 되지만 404페이지 등에 접속이 된다면 기존 링크 내용이 있는 게시물 주소를 다시 찾아 수정을 해 줍니다.

댓글을 남긴 블로거 중 폐쇄되어 올바른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도 삭제 처리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웹 사이트 서비스 외에도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PC용 애플리케이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