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전 또는 도메인 변경 시 구글과 네이버 등에 이미 색인 생성되어 검색에 노출되고 있는 글들을 삭제해 중복 콘텐츠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기존 주소에서 작성되어 네이버 또는 빙, 구글 검색에 노출되고 있는 글들은 접속이 되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사라집니다. 하지만 상당 시간이 소요되기도 하고 완전히 삭제될 때까지는 중복 콘텐츠로 남아 있게 됩니다. 따라서 기다리기보다는 직접 검색 제외 요청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각합니다.
구글 검색 삭제
구글 검색에 이미 색인 생성이 되어 검색에 노출되고 있는 게시글의 경우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해 간단하게 삭제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삭제할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합니다. 등록 과정은 설명하지 않아도 잘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삭제 요청
- 삭제할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선택합니다.
- 왼쪽 메뉴 중 삭제를 선택합니다.
- 새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블로그의 전체 글을 삭제하는 경우
- 삭제할 티스토리 블로그의 전체 주소를 입력합니다.
- 이 접두어가 포함된 모든 URL 삭제를 선택합니다.
-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별 글들을 삭제하는 경우
- 삭제할 게시글 주소를 입력합니다.
- 이 URL만 삭제를 선택합니다.
-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팝업 창이 나타나면 요청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체 사이트가 약 6개월 동안 Google 검색에서 차단됩니다. 삭제 요청은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습니다.
팝업창 내용에서 알려 주듯이 전체 사이트가 삭제되고 6개월간 차단된다고 합니다. 6개월 후에 다시 수집해 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블로그를 완전히 이전한 경우 해당 블로그에 접속이 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기존 티스토리 주소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한 경우라면 6개월에 한 번씩 이 작업을 해 주어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 삭제
네이버의 경우도 구글과 마찬가지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야만 검색에서 제외 삭제가 됩니다. 네이버에 경우는 구글과 다르게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블로그는 대부분 네이버 검색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웹 페이지 검색 제외
아쉽게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는 구글 서치 콘솔처럼 해당 블로그의 전체 글을 한 번에 삭제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게시글 하나하나마다 웹페이지 검색 제외 신청을 해주어야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접속해 왼쪽 메뉴 중 요청을 클릭 후 웹 페이지 검색 제외를 선택 후 주소창에 삭제할 게시글의 주소를 넣어 줍니다.
삭제할 게시글이 많을 경우나 문자 주소일 경우 좀 난감하고 번거로워집니다.
위 과정을 거치면 보통 하루안에 제외 신청한 게시글들이 검색에서 사라집니다.
빙 검색 삭제
빙도 빙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 전체 또는 게시글을 검색에서 쉽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기본 브라우저를 엣지 브라우저로 사용하게끔 하고 있고 엣지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창이 빙(bing) 검색엔진이라서 그런지 요즘 빙(bing)에서 유입되는 유입자수가 점점 늘어나는 현상이 보입니다. 저만 그런가요?
빙 웹마스터 도구 : https://www.bing.com/webmasters
빙 마스터 도구에 접속해 구성 > URL 차단을 선택합니다.
차단할 URL 추가 버튼을 클릭 후 URL 입력에 차단할 게시글 주소 또는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블로그의 전체 글을 차단할 경우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URL 유형에 디렉터리를 선택 후 URL & 캐시를 선택합니다. 게시글 하나 또는 일부만 차단할 경우는 차단할 게시글의 주소를 입력하고 URL 유형에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빙 웹마스터의 경우 90일간 차단을 유지합니다. 지속적으로 차단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90일에 한 번씩이 작업을 반복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