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통합 문서 및 시트 암호(비밀번호) 해제

엑셀 파일을 보호하기 위해 통합 문서나 시트 또는 VBA 프로젝트에 암호를 설정하곤 합니다.
그런데, 내가 설정한 암호가 생각이 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다운로드 받은 엑셀 파일에 암호가 설정되어 있어 내 상황에 맞게 수정이 필요하지만 암호 때문에 못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암호 해제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기존에 나와있는 유료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여러 가지 방법들을 테스트해 보았는데 확실하게 되는 건 zip 파일을 이용하는 경우였습니다.


테스트는 엑셀 2019 64bit 버전입니다.

1. 엑셀을 zip 파일로 변경하고 압축해제

  1. 엑셀 파일 확장자(.xlsx 또는 .xlsm)를 zip로 변경한다.
  2. zip파일로 변경된 엑셀 파일 압축해제.

엑셀 파일이 있는 폴더에서 확장자명 변경 방법

2. 엑셀 통합 문서 보호 해제

  1. 압축 해제된 폴더에서 xl 폴더를 열고 workbook.xml파일을 찾는다.
  2. workbook.xml 메모장을 이용해서 연다.
  3. 메모장에서 찾기 단축키 Ctrl + F 찾을 내용에 <workbookProtection을 찾아 그 라인 전체를 삭제하고 저장 한다.

압축 해제된 폴더로 가서 Xl폴더를 찾는다.

xl폴더 안에서 workbook.xml 파일을 찾는다.

workbook.xml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메뉴를 이용해 메모장 또는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으로 연다.

단축키 Ctrl + F <workbookProtection을 찾아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삭제한다.

3. 엑셀 시트보호 해제

  1. 압축 해제된 폴더에서 Xl폴더 안에 worksheets 폴더로 이동한다.
  2. 보호 해제할 시트를 선택한다(예: sheet1.xml)
  3. 메모장 또는 에디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연다.
  4. 찾기 단축키 Ctrl + F 찾을 내용에 <sheetProtection을 찾아 그 라인 전체를 삭제하고 저장하고 나온다.

마우스 오른쪽 메뉴를 이용해 메모장으로 연다.

단축 키 Ctrl + F <sheetProtection을 찾아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삭제한다.

4. 최종 마무리

  1. 압축 해제된 폴더를 다시 알집 등을 이용해 압축한다.
  2. 압축된 파일 확장자 zip를 기존 엑셀 확장자명(.xlsx 또는 .xlsm)으로 변경한다.
  3. 엑셀 파일을 열어 보호해제가 되었는지 확인한다.

2019/11/15 - [Excel] - 엑셀 vba프로젝트 보호(암호) 해제

 

엑셀 vba프로젝트 보호(암호) 해제

지난번에는 엑셀 통합 문서와 시트 보호 해제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vba 프로젝트 보호 해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는 엑셀 2019(64bit) 버전에서 했습니다. 확장자가 xlsm 이면 다 가능..

wonderbou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