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기본 터미널을 wsl 리눅스 배포판으로 변경하기

윈도우10에 터미널을 설치하면 기본 터미널이 PowerShell로 되어 있습니다. wsl 리눅스 배포판을 설치했기 때문에 터미널도 리눅스 배포판을 기본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윈도우10 터미널

참고로 윈도우즈용 터미널 설치는 Microsoft store에 접속해 터미널로 검색 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터미널 설치

윈도우10 기본 터미널 변경

터미널을 열고 설정을 선택합니다. 또는 단축키 ctrl + ,을 입력합니다.

윈도우10 터미널 설정

설정을 클릭하면 터미널 설정 파일인 setting.json이 VScode에 열리게 됩니다.

설정 파일 상단 defaultProfile 부분에 고유 식별자(guid)가 기본 터미널이 됩니다. 여기서는 기본 터미널 설정 부분의 위치만 파악합니다.

기본 터미널 설정

스크롤을 내려 아래로 이동하면 PowerShell를 비롯한 터미널에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명령 프롬프트와 wsl터미널 등이 보입니다.

"Windows.Terminal.Wsl"의 guid의 식별자를 복사해 상단에 있는 defaultProfile의 식별자를 삭제하고 복사한 식별자를 넣어 줍니다.

기본 터미널 변경

여기까지 간단하게 윈도우 기본 터미널을 wsl 리눅스 배포판 터미널로 변경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참고 사항

VScode 또는 PowerShell, CMD창에서 wsl를 입력하면 현재 경로 변경 없이 wsl로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sl 터미널을 기본으로 하지 않는 경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