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자동 광고 적용 시 위치 문제인데요 포스팅 제목을 정확히 무엇이라고 딱 정하기가 애매해서 우선 자동 광고 위치 변경이라고 했습니다.
자동 광고를 적용하게 되면 가장 큰 문제점이 엉뚱한 곳에 광고가 배치된다는 것인데요 100% 내 마음대로 위치를 조정할 수는 없지만 마음에 들지 않는 곳 또는 엉뚱한 곳에 송출되는 광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다들 알고 있는 내용일 수 있지만 처음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분들은 잘 모를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아 작은 팁 하나를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애드센스 홈 자동 광고 설정 페이지를 보면 스마트폰일 때와 태블릿 pc 일 때 미리 보기 페이지를 보여 줍니다. 예시로 보여준 화면에서 원치 않는 곳에 광고가 배치되어 있다면 쓰레기통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 삭제할 수 있고 차후 필요하면 복구도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광고를 삭제했다고 해서 광고수가 줄어 들은 것은 아닙니다. 삭제된 광고수만큼 시간이 지나면 다른 곳에 광고가 자동으로 배치됩니다. 새롭게 배치된 광고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반복해 삭제해 주면서 좋은 위치에 광고가 배치되도록 합니다.
수동 광고 없이 완전 자동 광고로 만 운영하고자 한다면 약간의 시간과 노동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사실 이런 방식이라면 수동 광고만 배치하는 게 덜 피곤할 것 같습니다.
보통 고수분들은 수동 광고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제 경우 수동 광고와 자동 광고를 적절히 섞어 사용하는 편입니다. 내가 생각할 때 가장 좋은 위치로 판단되는 곳에는 수동 광고를 우선적으로 배치하고 나머지는 자동 광고가 알아서 배치되도록 해 광고 배치에 미숙한 부분을 채우고 있습니다.
특정 위치 자동 광고 제거하는 방법을 우선 알아보고 블로그 메인 화면 또는 목록 화면에 잘 못 배치 시 생기는 문제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정 위치 자동 광고 제거
방법을 아시는 분은 이 부분은 건너뛰시고 아래 문제점 부분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애드센스 홈으로 와서 메뉴 중 광고 > 개요를 선택해 줍니다.
화면 중앙을 보시면 애드센스에 등록된 내 모든 사이트가 보입니다. 오른쪽 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동 광고를 설정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오른쪽 상단에 모바일 아이콘을 클릭하면 모바일에서 자동 광고가 배치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명이 있는 헤드 부분과 메뉴바 사이에 광고가 배치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제 개인적으로 이 부분에 광고가 배치되는 것을 싫어합니다. 왜냐하면 본문으로 이동했을 경우 본문 상단에도 광고가 수동으로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너무 많은 광고가 보이는 것 같아 지양하는 편입니다.
쓰레기통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부분의 광고가 사라집니다. 이런 식으로 부적합 곳에 위치한 광고를 삭제해 줍니다.
본문 내의 자동 광고를 제거하려면 상단 주소창에 직접 포스팅 주소를 입력하거나 미리 보기 화면에 보이는 게시글을 클릭하면 본문 내 자동 광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삭제된 광고는 차후에 복원하거나 삭제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설정 메뉴 창을 보시면 삭제된 광고 개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눈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삭제된 영역이 표시되고 그 옆에 화살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삭제된 위치에 다시 광고가 게재됩니다.
블로그 메인(목록) 페이지 자동 광고 문제점
자동 광고가 편리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100% 인공지능으로 좋은 위치까지 잡아 주지는 못합니다.
광고 위치 관련해서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일정 부분 간섭을 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새로운 글을 발행했을 때와 스킨을 변경할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것은 티스토리 스킨뿐만 아니라 워드프레스 테마도 마찬가지입니다.
스킨의 구조적 특성에 따라 광고가 배치되면 안 되는 곳에 광고가 배치되어 문제가 발생되기도 하고 때로는 어울리지 않는 곳에 광고가 위치하기도 합니다.
한 가지 예로 들자면 티스토리 스킨 중 많이 사용하시는 #2 스킨이 있습니다. 해당 스킨은 스마트폰에서 헤더 부분이 고정되는 형태입니다. 고정된 헤더 부분에 자동 광고가 배치되게 되면 본의 아니게 커다란 고정형 광고를 사용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크기의 스마트폰이라면 화면에 3분의 1 이상을 고정된 광고가 가리게 되어 글을 읽는데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또한 상단 헤드 부분을 고정하려면 헤드 부분의 레이어를 가장 위에 위치시키기 때문에 헤드 부분에 있는 블로그 제목이나 포스팅 제목, 아이콘 등이 광고 위로 올라가 버튼이나 링크가 제대로 작동이 안 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동 광고 적용 후나 스킨 변경 후 항상 자동 광고 미리 보기 설정을 통해 문제점이 없는지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본문 내에 배치되는 자동 광고의 경우 특별히 문제 되는 현상은 없어 보입니다. 단지 문맥을 끊는 광고 배치가 종종 나타날 때가 있어 이 부분만 주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기 좋게 진열된 상품이 더 잘 팔리듯이 광고도 보기 좋게 배치되어 있는 것이 거부감도 적고 클릭률도 높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