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이후에 개설된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지 않는다는 거 다들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며칠 전부터 티스토리 블로그가 갑자기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고 있는다는 분들이 계셔서 저도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제 블로그는 2018년 10월 개설해 2년쯤 되었습니다. 현재 포스팅 164개로 IT 관련 글을 주로 쓰고 있고 글 발행 주기는 대중없습니다만 평균적으로 주 1회 정도 발행합니다.
오늘 이전까지는 네이버 뷰탭에는 전혀 노출되지 않은 블로그입니다.
네이버에서 제 블로그 포스팅 중 하나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10월 29일 낙장 블로그에 대해 쓴 글이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아직 섬네일까지는 노출이 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섬네일 노출은 아마 색인 후 시간이 좀 지나면 노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내 블로그가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웨어 이즈 포스트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만 입력하시면 노출 여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들이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갑자기 제 블로그가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고 있는 현상이 일시적인 것인지 아니면 앞으로 모든 타사 블로그에 적용되는 것인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앞으로 네이버에서 타사 블로그 서비스에 대해서도 자사 서비스와 동일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려고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 검색 개편과의 관련성 (뇌피셜)
네이버 검색 개편과 이번 일이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 알 수는 없지만 제 생각에는 뇌피셜입니다.
2019년부터 네이버에서 UGC 검색에 대한 말이 나왔고 올해부터 그 노출 기준을 강화한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UGC 검색에서는 주제별 좋은 문서를 생산한 창작자와 출처를 우대해 나가겠습니다."
UGC 검색의 일환으로 지난달 말쯤부터 블로그, 카페, 포스트를 통합해 PC, 모바일 모두 뷰탭에 노출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UGC 검색에 네이버의 자사 서비스만이 아닌 타사 서비스도 포함이 된다는 공식적이 발표는 없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는 현상이 UGC 검색 노출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 감히 추측해 봅니다.
이 현상이 일시적인 현상인지 아니면 특정 조건이 필요한 것인지 좀 더 확실하고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