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개설된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뷰 탭 즉, 블로그 영역에 노출 되질 않습니다. 네이버 뷰탭에만 노출될 수 있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만큼 유입자가 많을 것 같은데요 그래서 낙장 블로그를 찾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검색해 오신 분들은 낙장 블로그가 무엇인지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독자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 좀 하고 낙장 블로그 찾는 프로그램과 웹 사이트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낙장블로그 란
흔히 블로그 고수들이 말하는 낙장 블로그는 2012년 이전에 개설된 티스토리 블로그로 네이버 블로그 탭과 뷰탭 에 노출되는 티스토리 블로그 중 현재 운영하지 않는 폐쇄된 티스토리 블로그를 말합니다.
현재 2020년 10월 29일을 기점으로 블로그 탭은 사라지고 뷰탭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이전에는 PC 검색에서는 블로그 탭에서 노출이 되고 모바일 검색에서는 뷰탭에 검색되었던 방식이 뷰탭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찾아서 그 블로그가 운영 중인지 아니면 폐쇄되었는지를 확인해 폐쇄되었다면
그 티스토리 블로거가 사용했던 주소 그대로 내가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이렇게 다시 개설된 티스토리는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는 이점이 있어 많은 분들이 노다지를 캐듯이 찾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만! 많은 사람들이 2012년 이전에 개설된 블로그라고들 말하고 있지만 제 경험상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제 생각에 2017년 6월 이전에 개설된 티스토리는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2012년 이전에 개설된 티스토리라고 해서 무조건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는 것도 아니랍니다.
한 가지 더 티스토리 블로그도 예전에는 네이버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네이버 블로그 탭에 노출이 되었습니다. 2018년 말쯤(10월경)부터 새로 개설된 티스토리 블로그부터 네이버 블로그 탭에서 제외되고 웹사이트 영역에만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파악한 바로는 2016년 후반과 2017년 초, 중반에 개설된 티스토리 블로그들의 경우에는 네이버 블로그 탭에 노출되다가 점차적으로 웹사이트 영역으로 밀려났습니다.
현재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을 보면 2016년 중반 이전부터 티스토리를 운영했던 블로그들로 파악이 됩니다.
낙장블로그 찾기
지난주부터 약 1주일간 틈나는 대로 낙장 블로를 찾아보았지만 찾지 못하고 헛수고만 했습니다.
꼭 찾아서 정말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는지 그리고 노출된다면 첫 페이지에 상단에 노출되는지 등을 확인해 보고 싶었는데 딱 일주일 만에 포기했네요.
다른 분들 경험담을 들어 보면 2~3일 동안 열심히 찾으면 운 좋게 한두 개 정도 찾는 다고들 하는데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그런데 이렇게까지 해서 찾아 사용해야 하는가 라는 고민이 들기도 하고 낙장 블로그 찾을 시간에 양질의 포스팅을 하나라도 더 작성해 현재 운영 중인 블로그를 성장시키는 편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티스토리의 모든 계정이 카카오 계정으로 전환되는 내년 4월 이후에 미 전환으로 폐쇄되는 블로그들이 많이 나오지 않을까 예상은 해봅니다.
참고로 저는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는 블로그를 가지고 있지만 열심히 글을 작성하지 않아서인지 상위에 노출되지도 않고 별다른 효과를 누리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니깐 낙장 블로그를 찾더라도 블로그 지수가 낮은 경우라면 무의미하겠죠.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는 블로그와 네이버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되는 블로그의 장단점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지만 여기는 생략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낙장블로그 찾는 방법
낙장블로그를 찾는 방법은 수동으로 찾는 방법과 프로그램을 이용해 자동으로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원리를 알기 위해서 수동으로 찾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원리들을 알고 있으면 차후에 이 와 유사한 경우 응용할 수 있는 경험치가 생기니 한번 참고해서 읽어 보세요!
네이버 검색창에 블로거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단어 또는 키워드 등 아무 검색어나 넣고 검색 후 뷰탭으로 이동해 검색 조건으로 출처에 "tistory.com" 그리고 기간에 2012년 이전의 날짜로 해서 검색을 합니다.
2008년~2009년도에 작성된 글이 있는 블로그가 가장 확실하다고들 하는데 이것은 믿거나 말거나 인 것 같고요 여기서는 우선 2010년으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검색창에 많이 사용되는 단어를 넣고 검색을 합니다. 검색 결과가 나오면 VIEW(뷰탭)을 선택하고 그 아래에 블로그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기간을 선택해 각자 원하는 날짜를 지정해 줍니다.(여기서는 2010년 1월~12월까지)
마지막으로 출처 선택을 눌러 특정 출처만 검색에 tistory.com
을 입력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검색된 결과 목록에 티스토리 블로그만 표시가 됩니다. 이 목록에 있는 블로그들을 일일이 접속해서 운영 중인지 아니면 폐쇄되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어떤 가요? 거의 중노동 수준의 작업이 되겠죠?
이런 시간 낭비와 막노동을 방지하기 위해서 자동으로 찾아 주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유료인데 요즘 낙장 블로그가 고갈돼서 그런지 무료로 배포되는 프로그램들도 있고 웹 사이트에서 바로 실행해 찾아주는 곳도 있습니다.
낙장블로그 찾는 프로그램으로는 현재 https://cafe.naver.com/adsensegood/460 이 카페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저도 사용해 보진 않았지만 궁금하신 분들은 카페 가입해서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무료로 낙장블로그를 찾아주는 웹사이트에서 있습니다. 저도 이곳을 이용해 보았습니다.
낙장블로그 찾기 티스워드: https://tisword.com/
위 티스워드 웹사이트는 낙장 블로그를 찾는 기능 외에도 키워드 검색, 실시간 검색어, 랜덤 키워드, 문서 수 적은 키워드, 상위 탭 키워드 등을 찾아주는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좀 전에 네이버에서 수동으로 입력한 내용을 그대로 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우선 티스워드 사이트로 접속해 상단 낙장 찾기를 선택합니다.
검색 창에 "있습니다"를 입력 후 그 아래 시작 기간과 종료기간을 입력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총 3백 개의 블로그 중 단 하나도 찾지 못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검색할 수 있는 개수가 총 30페이지 3백 개까지 찾을 수 있으니 날짜를 좁혀서 검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견된 낙장 블로그가 있으면 오른쪽에 블로그 주소를 표시해 줍니다. 많은 분들이 실시간으로 찾아 선점하고 있어 찾는 게 쉽지는 않습니다.
어쨌거나 현재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보면 부럽네요.
짧게 요약해서 써야 할 글이 잡설이 너무 길어졌습니다.
결론은 낙장블로그를 찾으려고 너무 애쓰지는 말고 꼭 찾아야 하는 입장이라면 수동 말고 자동으로 찾아 주는 웹사이트를 이용해 찾고,
찾았다면 다른 블로거가 먼전 개설하기 전에 빨리 내 것으로 만들고 간략한 포스팅 하나를 작성해서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잘 노출되는지까지 확인합니다.
이 글을 실제 작성한 게 2주 전 있었습니다. 네이버 PC 검색 결과 페이지 개편이 오늘 10월 29일로 예정되어 있어 변경된 사항들을 확인해 보아야 할 것 같아 발행을 미루고 있다 오늘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낙장 블로그 검색해 주는 웹사이트가 오늘 현재 네이버 검색 개편에 맞혀 업데이트가 되질 않은 것 같습니다. 해당 사이트 사용은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때까지 기다려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