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티스토리 등록,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 포털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 마스터 도구에 내 블로그를 등록해야 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 마스터 도구 등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려면 네이버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네이버 아이디가 없다면 네이버 아이디부터 만듭니다.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를 이용하기 위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접속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주소창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사이트 소유권 확인

티스토리는 HTML 파일 업로드가 되지 않기 때문에 HTML 태그를 이용합니다.

사이트 소유권 확인

  1. HTML 태그 선택
  2. 메타태그 복사
  3. 복사한 메타태그를 티스토리 HTML 편집 창으로 와서 <head> 아래에 붙여 넣기
  4. 소유확인 버튼 클릭

3번에서 말한 메타태그는 HTML 편집 창 <head>안에 넣는 것보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것이 차후 관리적 측면에서 더 좋습니다. 사이트 소유권 등록 글을 참고하세요.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권 등록, 플러그인 활용

티스토리에는 다양하고 유용한 플러그인들이 존재합니다. 잘 활용하면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메타태그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구글 서치콘솔을 비롯해 네이버와 ��

wonderbout.tistory.com

정상적으로 자신의 블로그에 메타태그 입력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버튼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 등록이 완료됩니다.

RSS 및 사이트 맵 등록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 내 블로그가 등록되었다고 해서 모든 게 끝난 것은 아닙니다. 몇 가지 절차가 더 남아 있습니다.

웹 마스터 도구 첫 화면에 등록된 사이트 목록 있습니다. 방금 등록한 블로그 주소를 클릭합니다.

RSS 등록

RSS 등록

  1. 왼쪽 메뉴 중 RSS 제출을 선택합니다.
  2. 주소창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붙여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 맵 등록

사이트맵 등록

  1. 왼쪽 메뉴 중 요청
  2. 왼쪽 메뉴 중 사이트맵 등록을 선택
  3. 주소창에 sitemap.xml 입력 후 확인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고 글 수집을 위해 RSS와 사이트맵 등록까지 완료를 했습니다. 모든 등록이 끝났다고 해서 네이버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의 글들을 즉시 수집해 가지는 않습니다. 보통 하루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