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효 트래픽으로 의심되는 특정 아이피 차단하기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특정 아이피를 차단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의 블로그 CMS나 웹사이트에는 이러한 기능을 가지고 있거나 플러그인 등을 활용해 아이피를 차단할 수 있지만 티스토리에는 이러한 기능이 없어 차단할 방법이 없습니다.

 

특히 애드센스를 운영하다 보면 무효 트래픽으로 광고가 차단되거나 아예 계정이 삭제되는 경우까지 발생되곤 하는데 의심되는 아이피를 발견하더라도 어떤 조치도 할 수 없어 막연하기까지 합니다.

물론 의심되는 아이피를 차단한다고 해서 완벽하게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라도 하는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무효 트래픽으로 경고를 받지 않으려면 내가 내 광고를 클릭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고 자주 방문하는 구독자분들이 광고를 클릭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광고 배치도 실수로 클릭할 수 있는 곳에 배치하는 것은 지양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방법

차단할 아이피 주소을 아래 코드 중 var urserIP = ['아이피']; 이 곳에 넣어 줍니다. 만약 차단할 아이피가 여러 개 라면 콤마로 구분해 넣어 줍니다.

차단한 아이피 주소가 여러 개 일 겨우 예제

예) var urserIP = ['123.456.789', '012.345.678', '901.234.567']

만약 자신의 아이피 주소로 테스트를 하길 원한다면 네이버 검색창에 "내 아이피"라고 입력하면 자신의 아이피 주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된 자신의 아이피를 이용해 자신의 블로그에서 정상적으로 잘 작동되는지 테스트를 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코드를 복사해 HTML 편집 창으로 가 head안 또는 가장 아래인 /body위등 원하는 곳에 넣어 주시면 됩니다.

<script>
(function () {
  function resp() {
  var arrUserIP = ['아이피'];  // 차단할 아이피 입력
  var json = JSON.parse(this.responseText);
  for (var i = 0; i < arrUserIP.length; i++) {
    if (arrUserIP[i] == json.ip) {
      // 차단할 아이피 접속 시 보여줄 메시지(특정 주소로만 보내려면 아래 줄 삭제)
      alert("당신은 접속이 차단되었습니다.")
      // 다른 곳으로 보낼 특별한 주소가 없다면 아래 주소 사용
      window.location.replace("https://www.tistory.com/404");
    }
  }
}

var request = new XMLHttpRequest();
request.addEventListener("load", resp);
request.open("GET", 'https://api.ipify.org?format=json');
request.send();
}());
</script>

접속자 아이피 알아내기

내 블로그에 접속한 사람의 아이피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운영하는 서버를 이용하거나 구글 파이어 베이스 또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일반인이 접근하기에는 어려운 이 많습니다.

일반인들이 무료로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구글 태그 관자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해 사용하는 것인데 1년 전쯤부터 구글 태그 관리자로 아이피 추적이 되지 않는다 막혀다는 말들이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도 잘 작동되고 있고 최근에 설치하신 분들의 포스팅 글 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특정 아이피 차단이 목적인 관계로 태그 관리자 사용 설명은 아주 자세하게 잘 설명되어 있는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분의 글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꼽꼽이 잘 읽어 따라 하시면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태그 관리자를 이용해 수집한 아이피 주소와 해당 아이피가 클릭한 애드센스 광고의 수는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클릭수만 보지 마시고 해당 아이피가 접속한 시간 방문 경로 체류시간 등 애널리틱스와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 등을 활용해 여러 가지 조건으로 사 펴보시고 아이피를 차단하셔야 합니다.

또한 자주 접속되는 아이피 중에는 구글 봇이나 네이버 봇 또는 애드센스 봇 등이 있을 수 있으니 이점 또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와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이 정말 어려워 못하겠다 생각이 되신다면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스테이트 카운터(statcounter)라는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스테이트 카운터는 1개월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아이피 차단 기능까지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잘 설명된 티스토리 블로거분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스테이트 카운터 사용법

참고로 의심되는 사항이 있어 꼭 필요한 경우에만 일시적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