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량 조회-키워드 분석 사이트 TOP3

키워드 분석 시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이 키워드 검색량일 것입니다. 해당 키워드가 얼마큼 검색되었는지(인기도)와 해당 키워드의 문서는 얼마큼 있는지(경쟁률)를 확인하고 메인 키워드를 정하게 됩니다.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하고 키워드를 분석하는 방법은 유료 키워드 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네이버 광고 시스템의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보다 블로그를 위해 무료로 키워드를 분석해 주는 웹 사이트들을 활용하는 것이 더 유익할 것 같습니다.

키워드 분석 검색량 조회 사이트

대부분 키워드 검색량 조회와 키워드 분석은 네이버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래 제시하는 TOP3는 어디까지나 제 주관적인 생각으로 견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블랙키위
  2. 키자드
  3. 키워드마스터

블랙키위

블랙키위 : https://blackkiwi.net

요즘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블랙키위입니다.

블랙키위
블랙키위 분석된 결과블랙키위 검랙량 예상블랙키위 그 밖의 기능들
블랙키위

키워드 검색량뿐만 아니라 문서 수를 블로그와 카페 그리고 웹사이트로 세분화해 보여 주고 있어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웹사이트로 분류된 블로거들에게 아주 유용한 정보가 될 것 같습니다.

월간 컨텐츠 발행량

또한 키워드의 포화 지수까지 분석해 알려 주고 있어 키워드 선택 시 적극 활용할 키워드 와 피해야 할 키워드를 쉽게 구분할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되고 있습니다.

키워드 포화 지수

웹사이트 영역에서만 노출되고 있는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사용자라면 꼭 알아야 키포인트로 세션 배치 순서입니다. 그동안 PC와 스마트폰을 왔다 갔다 하면서 확인을 했던 블로거라면 시간적 측면에서 정말 유용한 기능입니다.

섹션 배치 순서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블랙키위 홈 하단에 보면 인기 급상승 키워드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인기 급상승 키워드

위에 설명한 기능들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더 많이 있습니다. 어떤 게 활용하냐에 따라 아주 강력하고 유용한 키워드 분석 도구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든 기능이 무료입니다.

키자드 키워드 마법사

  • 키워드 마법사: https://keyzard.org/keyzard

키자드는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 백링크 등록 사이트로 잘 알려져 있지만 키워드 마법사, 키워드 분석기, 실시간 검색어 등 블로거들에게 유용한 정보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키자드

키워드 마법사는 연관 키워드와 자동 완성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과 블로그 수를 알려 줍니다. 고급 키워드나 특급 키워드는 얻을 수 있지만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키워드 마법사

해당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의 PC와 모바일 검색량과 블로그 수를 알려 줍니다.

키자드

연관 키워드 외에 중요한 자동 완성 키워드를 네이버와 다음 그리고 구글까지 분석해 보여주고 있다는 게 다른 사이트와 다른 특징입니다.

네이버 자동 완성 키워드다음 자동 완성 키워드구글 자동 완성 키워드
자동 완성 키워드

키자드에서 가장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하는 키워드 분석기입니다.

  • 키자드 키워드 분석기 : https://keyzard.org/keyzard/analysis

키워드 분석기

키워드를 분석해 네이버 블로그 영역 1위부터 10위까지 분석한 결과를 보여 줍니다. 해당 블로그의 제목과 이미지의 개수 그리고 어떤 단어를 얼마큼 사용했는지 빈도수를 분석해 알려 주고 있어 벤치마킹 시 유용할 것 같습니다.

키워드 분석 결과

마지막으로 키자드에서는 매시간마다 주제별 실시간 검색어를 알려 주고 있습니다.

키자드 실시간 검색어

키워드마스터

키워드 마스터 : http://whereispost.com/keyword

키워드마스터는 내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해 주는 사이트로 유명한 웨어이즈포스트(whereispost)의 서브 메뉴입니다.

키워드마스터

키워드마스터는 간단하게 검색량과 블로그 순위를 알려줍니다. 블로그 순위의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포스팅 제목과 주소 작성일과 요약문을 볼 수 있고 클릭하면 해당 블로그의 포스팅으로 이동됩니다.

위에서 소개한 블랙키위, 키워드 마법사, 키워드 마스터 이 세 가지 웹사이트를 적정하게 잘 활용하면 웬만한 유료 분석 툴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밖에 키워드 분석을 위한 사이트

  • 애드센스 포럼 : https://key.adsenseforum.co.kr/keyword
  • 키워드 인사이트 : http://www.keyword-insight.com
  • SURF : http://surffing.net
  • 마피아넷 : https://ma-pia.net/keyword/keyword.php

<관련 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