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만든 이미지 포맷 WebP(웹피), 웹피는 손실과 비손실 압축 두 가지 이미지 포맷을 다 제공하고 있어 기존 이미지 포맷인 JPEG, PNG, GIF 파일을 대체할 수 있고 기존 이미지 포맷 파일에 비해 파일 크기는 현저히(30% 이상) 작아지는 특징이 있다.
웹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웹을 위한 이미지 포맷으로 작은 용량 덕분에 기존 이미지 파일을 사용할 때 보다 로딩 속도가 빨라지고 트래픽 용량과 저장 공간을 줄여 비용 절감 효과까지 있어 차세대 이미지 포맷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WebP 이미지 포맷을 지원하지 않는 웹 브라우저들이 있어 현재까지는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대표적인 모던 브라우저이자 주요 브라우저(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등)에서는 사용할 수 있지만 IE(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WebP를 지원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파리 브라우저의 경우 얼마 전까지만 해도 지원되지 않았지만 2020년 6월 22일 애플 발표에 따르면 Safari 14부터 WebP를 지원하기로 했다는 기쁜 소식이 있었습니다.
현재 구글을 제외하고는 WebP(웹이 피)를 사용하는 곳은 많지는 않습니다만 사파리 브라우저의 지원으로 인해 앞으로 WebP 이미지 포맷 사용자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대한민국에서는 IE11 이하 버전 사용자들 상당수 있어 IE11 이하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자를 배제하고 WebP 사용해야 할지 고민이 필요합니다.
위 이미지는 WebP로 포맷한 이미지입니다. IE11 이하 사용자라면 이미지 대신 엑스박스와 대체 텍스트만 볼일 것입니다. 이미지가 보이지 않는 사용자라면 빨리 모던 브라우저로 변경해 보다 안전하고 빠른 인터넷 환경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WebP 지원 브라우저
아래는 구글에서 발표한 webp를 지원하는 브라우저 현황입니다. 아직 사파리가 포함돼있지는 않지만 Safari 14 버전부터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사파리 지원 참조 :
https://www.macrumors.com/2020/06/22/webp-safari-14/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safari-release-notes/safari-14-beta-release-notes
WebP lossy support
- Google Chrome (desktop) 17+
- Google Chrome for Android version 25+
- Microsoft Edge 18+
- Firefox 65+
- Opera 11.10+
- Native web browser, Android 4.0+ (ICS)
WebP lossy, lossless & alpha support
- Google Chrome (desktop) 23+
- Google Chrome for Android version 25+
- Microsoft Edge 18+
- Firefox 65+
- Opera 12.10+
- Native web browser, Android 4.2+ (JB-MR1)
- Pale Moon 26+
WebP Animation support
- Google Chrome (desktop and Android) 32+
- Microsoft Edge 18+
- Firefox 65+
- Opera 19+
참조 :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webp/faq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