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구글 애즈(구글 애드워즈)에 가입해야 합니다. 구글 애즈는 주로 광고주가 웹사이트에 광고를 하기 위해 사용되는 관리 도구이지만 구글 애즈 중 키워드 플래너는 블로거들이 유용한 키워드를 찾기 위해 활용하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기 위한 가입 방법을 설명합니다.
키워드 플래너 사용을 위한 구글 애즈 가입
구글 애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우선 구글 애즈로 이동해서 로그인하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보면 지금 시작하기 버튼이 보입니다. 지금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다면 로그인 창이 나타날 것 입니다. 로그인하면 새 캠페인 만들기로 이동됩니다.
하단에 전문가 모드로 전환를 클릭합니다.
우리는 광고를 할 게 아닌 키워드 플래너만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로 바로 넘어갑니다.
비즈니스 정보 확인란은 기본으로 그대로 두고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 절차가 완료되고 구글 애즈에 가입이 되었습니다. 계정 탐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키워드 플래너 사용해 보기
계정 탐색을 클릭해서 들어오면 상단에 보이는 메뉴 중 도구 및 설정을 클릭합니다.
메뉴가 나타나면 키워드 플래너를 선택합니다.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합니다.
새 키워드 찾기로 오면 키워드 입력란이 보입니다. 저는 이 포스팅을 주제로 한 키워드를 찾아보았습니다. 키워드로 구글 애즈, 구글 애드워즈,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입력하고 아래에 실적 거두기 버튼을 클릭하면 결과 화면이 나타납니다.
결과를 보면 사용자가 제공한 키워드와 그 아래에 키워드 플래너가 제공한 키워드 아이디어가 표로 나타납니다. 세부 사항으로 잘 분석된 월간 평균 검색량과 경쟁률 그리고 입찰가까지 자세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각자 목표하는 목적에 따라 활용방법도 다를 거라 생각되기에 자세한 활용 방법까지는 기술하지 않았습니다.
키워드 관련 도구들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비롯해 각자의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몇몇 가지 무료 도구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보면 구글 키워드 플래너와 구글 트렌드, 네이버 광고 시스템의 키워드 도구, 키워드 마스터, 헬프 스토어 등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도구 등을 잘 활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블로그 운영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