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콘다(Anaconda) 설치 하기 on Windows

파이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이썬 인터프리터 또는 아나콘다를 설치해야 합니다. 처음 파이썬을 접하는 경우 몇몇 가지 고민거리가 생깁니다. 파이썬을 설치할지 아니면 아나콘다를 설치할지 그리고 비트(32bit / 64bit) 선택과 버전(2.7 / 3.~) 선택까지 별건 아니지만 초보자라면 아리송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3점대 파이썬 64bit를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나콘다 특징

아나콘다에는 파이썬 및 주로 사용되는 1,400개의 패키지와 데이터 과학 패키지들이 포함되어 있어 파이썬을 설치하고 나서 여러 패키지들을 설치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 주고 윈도우즈 환경에서 쉽게 가상환경을 만들고 버전 관리를 할 수 있는 유일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단점이라면 설치 시간이 파이썬만 설치 하는 것 보다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윈도우10 아나콘다 설치

Anaconda : https://www.anaconda.com/download/

1. 아나콘다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conda 다운로드

2. NEXT >

아나콘다 설치

3. I Agree

아나콘다 설치2

4. Just ME(recommended) 클릭

All Users를 선택할 경우 Just ME와 설치되는 경로가 다르며 패키지를 설치 또는 삭제 업그레이드 시 CMD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열어 실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나콘다 설치4

5. 설치경로 C:\Users[사용자명]\Anaconda3

아나콘다 설치5

6. 2가지 Advanced Options(고급옵션)

Adding Anaconda to my PATH environment variable(기본 값은 체크 해제)

  • 아나콘다 측 설명을 보면 "PATH 환경 변수에 Anaconda를 추가할지 여부를 선택하십시오. PATH 환경 변수 에 다른 소프트웨어를 방해 할 수 있으므로 Anaconda 를 추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대신 시작 메뉴에서 Anaconda Navigator 또는 Anaconda Prompt를 열어 Anaconda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십시오."
  • 환경변수에 추가할지를 선택 아나콘다 외에 다른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환경변수에 등록해서 사용 한다면 체크 해제 하고 아나콘다만을 사용하는 경우 또는 아나콘다가 주력일 경우로 윈도우 CMD창에서 파이썬을 실행할 경우 선택
  • 선택할 경우 윈도우 CMD창 경로와 상관없이 아나콘다를 파이썬으로 인식

Register Anaconda as my default Python 3.7(기본값 선택)

  • 아나콘다를 기본 파이썬으로 등록할지 여부를 선택
  • 개발 도구나 에디터에서 아나콘다를 파이썬으로 인식

아나콘다 설치6

7. Install Microsoft VSCode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스튜디오 코드 설치

  • 이미 설치 되어 있거나 불필요한 경우 Skip

vscode 설치

8. Finish

아나콘다 설치 끝

9. 윈도우 시작 메뉴에 설치된 것을 확인

윈도우 시작메뉴

마지막으로 윈도우에서 CMD창을 열어 설치가 잘되었는지 확인

1
> python --version
cs


CMD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