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돋움체 (아산시 이순신체&이순신 돋움체 무료 배포)

충남 아산시에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순신 돋움체와 이순신체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순신체와 이순신 돋움체는 상업적으로도 이용이 가능한 폰트로 2015년부터 현재까지 배포가 되고 있습니다.

아산시 폰트 이순신 돋움체
아산시 무료 폰트

2015년 한글날을 맞아 이순신체를 배포한 아산시가 2016년에 새로운 이순신 돋움체까지 2종의 무료 폰트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저는 이순신 돋움체를 최근에 알게 돼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순신 돋움체

개인적으로는 이순신체보다는 이순신 돋움체가 더 마음에 들고 사용성도 더 높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순신 돋움체

문서를 작성할 때 흔히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서체가 돋움체 아니면 고딕체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고딕체의 경우 무료로 배포되는 글꼴들이 많이 있지만 돋움체는 그리 많은 편도 아니고 둗움체 특성상 대부분의 폰트 모양이 거기서 거기인데 비해 이순신 돋움체는 개성이 뚜렷해 보입니다.

이순신 돋움체 특성

이순신 돋움체는 글자 두께를 조정할 수 있게 볼드체와 미디엄 그리고 라이트까지 3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배포되는 폰트들 중에는 중간 두께의 폰트만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순신 돋움체는 기존적인 3종을 제공하고 있어 유료 폰트 못지않게 좋습니다.

이순신 돋움체 종류

이순신체

이순신체는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의 한문 서체를 모티브로 주요 특징들은 유지하면서 현대적인 느낌이 들도록 만들어진 손글씨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글씨체이기는 하지만 옛 느낌이 나는 글을 작성해야 하는 경우라면 특히 가훈 같은 것을 쓸 때는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이순신체

필사즉생 필생즉사 "죽고자 하면 살것이요,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다."

이순신 장군님 명언 중에 하나인데 문구가 아주 멋지지 않은 가요?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가 꼭 전쟁터 같아 필사즉생 필생즉사라는 말이 상당히 마음에 와 닿네요.

이순신체

이순 신체도 이순신 돋움체와 마찬가지로 3종의 글꼴 두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순신체

라이선스

아산시에서 무료로 폰트를 제공하면서 3가지 이용 조건을 명시해 놓았습니다.

  1. 출처 표시
  2.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 가능
  3.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여기서 주의할 점은 출처 표시입니다. 인쇄물일 경우 거의 신경 쓸게 없지만 웹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산시 이순신 서체 : https://www.asan.go.kr/main/cms/?no=49

위 링크로 방문하시면 윈도용과 맥용 폰트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