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PyQt5 Qt디자이너 설치, VS코드와 연동하기

파이썬에서는 GUI 프로그래밍을 위한 표준 라이브러리로 tkinter를 제공하고 있지만, 모양새를 비롯해 사용성이 썩 좋지는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대부분의 유저는 서드파티 라이브러리인 PyQt를 선택하는 것 같습니다.

파이썬 pyqt5

PyQt는 주로 C++ GUI 프로그램 개발에 사용되는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인 Qt를 파이썬에 바인딩한 서드파티 라이브러리입니다. Qt는 C++, 파이썬뿐만 아니라 루비, C, 펄, 파스칼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Qt에서는 PyQt와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파이썬을 위한 Qt로 PySide를 제공하고 있고 PyQt와 PySide는 상용 사용에 대한 라이선스를 제외하고는 차이점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파이썬 PyQt5 설치

모든 설명은 윈도우10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사용자 환경 : 윈도우 10, 파이썬 3.8 아나콘다

PyQt5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들 알고 있겠지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명령 창에 pip install PyQt5로 직접 설치하는 방법과 아나콘다로 설치하는 방법 있습니다. 아나콘다를 설치하면 PyQt5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파이썬 Qt디자이너 설치

Qt디자이너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PyQt5만 설치되어 있으면 GUI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있습니다. 하지만 UI 디자인을 코드로 짜는 것보다는 디자인 툴을 이용하는 것이 직관적이면서 유지보수가 수월하다 생각합니다.

아나콘다가 설치된 유저라면 명령 창 또는 아나콘다 Prompt에 "designer"를 입력하면 Qt디자이너가 실행됩니다. 하지만 최신 버전이 아니라 제 경우 별도로 Qt디자이너 툴을 설치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PyQt5 디자이너는 아나콘다에서 지원하지 않아 별도로 설치해야 합니다. 아나콘다 사용자도 아래처럼 파이썬 패키지 설치 방식으로 Qt디자이너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명령 창을 열어 pip install pyqt5-tools를 입력해 설치해 줍니다.

PyQt5 설치한 지 오래되었다면 최신으로 업데이트하거나 PyQt5 버전에 맞게 Qt디자이너를 설치해야 합니다.

Qt디자이너 설치 전 PyQt5 버전을 확인 후 버전에 맞게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PyQt5 버전 확인 명령 창 pip show PyQt5를 입력합니다.

PyQt5 버전 확인

Qt디자이너 버전 지정 설치 pip install pyqt5-tools~=5.15

자세한 릴리즈 정보는 pyqt5-tools 설치 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Qt디자이너 설치경로 및 실행

아나콘다 사용자 중 별도로 Qt디자이너를 설치하지 않는 경우라면 명령 창 또는 아나콘다 Prompt에 "designer"를 입력하면 자동 실행됩니다.

Qt디자이너를 실행하려면 설치된 경로를 알아야 합니다. 우선 파이썬 또는 아나콘다가 설치된 경로는 사용자마다 설정에 따라 다릅니다.

제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저는 파이썬이 아닌 아나콘다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설치 과정에서 기본으로 했다면 대부분은 같은 경로에 설치가 되어있을 것입니다.

C:\Users\사용자\Anaconda3 또는 c:\Users\사용자\AppData\Local\Programs\\Python

첫 번째로 아나콘다 사용자 중 별도로 Qt디자이너를 설치하지 않은 경우

  • 아나콘다 설치 경로\Library\bin\designer.exe

두 번째 Qt디자이너를 설치한 경우로 pyqt5-tools 5.11 이후 버전

  • 아나콘다 또는 파이썬 설치 경로\Lib\site-packages\qt5_applications\Qt\bin\designer.exe

yqt5-tools 5.11 이전 버전

  • 아나콘다 또는 파이썬 설치 경로\Lib\site-packages\pyqt5-tools\designer.exe

각자 설치된 경로에서 실행파일 designer.exe을 찾아 클릭해 실행합니다. 하지만 매번 이런 식으로 실행하기에는 뭔가 불편합니다. 사용하기 편하게 실행 파일을 바탕화면 바로가기로 만들어 사용하거나 VS코드에 연동해 사용합니다.

Qt디자이너 VS코드 연동

VS코드 에디터 익스텐션을 이용하면 Qt디자이너를 연동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익스텐션 확장 검색 창에 "PYQT Integration"를 입력해 설치해 줍니다.

vscode 익스텐션

VS코드 설정 페이지로 이동해 "확장"에서 방금 설치한 익스텐션 "PYQT Integration" 찾아 설정 부분 중 Qtdesigner: Path 입력란에 각자의 designer.exe 위치를 입력해 줍니다.

vscode 설정

파일 탐색 창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Qt디자이너를 사용할 수 있는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vscode 설정

디자이너 툴을 바로 실행하거나 ui파일일 경우 미리 보기 또는 디자인 툴로 바로 열기와 파이썬 파일로 컴파일 까지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