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필수 검색 등록 사이트 정리

티스토리 검색 등록 및 웹마스터 도구 등록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고 나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 중에 하나가 검색 사이트에 등록하는 일이다. 검색 포털 사이트는 많지만 전부 다 할 수는 없고 대표적인 검색 사이트와 각자 블로그 성격에 맞는 포털 사이트 몇 개 정도만 하는 것이 유익하다.

최적화

대표적인 검색 포털 사이트 (순위 순)

  1. 네이버
  2. 다음
  3. 구글
  4. 줌 (ZUM)
  5. 빙 (Bing)
  6. 네이트

보통 네이버와 다음 그리고 구글에만 검색 등록을 하는 경우가 많다. 티스토리의 경우 다음 포털에는 자동으로 등록이 되고 있으니 등록할 필요가 없고 네이버와 구글만 등록하면 된다. 그리고 네이트의 경우는 다음 포털 검색 결과를 가져가 보여 주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거는 등록이 불필요하다.

방문자 수를 한 명이라도 더 유입되게 하고 싶다면 위에 나열한 사이트 중 줌(ZUM)과 빙(Bing)에도 등록하도록 합니다.

줌(ZUM)과 방(Bing)은 필수라기 보다는 선택 사항이지만, 줌 같은 경우는 등록 절차가 간소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등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스윙 브라우저 사용자의 기본 검색은 줌이며 알툴바를 사용하거나 알툴즈가 설치된 PC에서 IE(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는 경우 줌으로 연결 되도록 설정이 변경되기도 한다.

빙(Bing) 검색 사이트는 생소할 수도 있지만 IE(인터넷익스플로러) 또는 IE엣지를 사용하는 경우 기본 검색 도구이며 새 탭을 열면 검색창이 보이고 여기서 검색을 하면 결과가 빙 사이트로 열리게 되고 주소창에 직접 검색어를 입력해도 빙 사이트에서 검색하게 된다. 방(Bing)은 네이버나 구글처럼 웹 마스터 도구에 가입하고 등록을 해야 하는데 네이버와 구글에 등록한 경험이 있다면 그 방식이 비슷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구글, 줌 그리고 빙에 등록하면 총 여섯 개의 검색 포털에 등록되는 것입니다.

검색 등록 방법 알아보기

2018/10/16 - [BlogTip]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등록(웹 마스터 도구)
2018/10/13 - [BlogTip] - 티스토리 구글 검색 등록(구글 서치콘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