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3천개 이상인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티스토리 업데이트로 2020년 4월 27일부터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을 게시글 3천 개까지 자동으로 생성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게시글 3천 이상인 블로그만 해당되겠습니다.

티스토리 기본 사이트맵 주소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sitemap.xml https://블로그주소/sitemap.xml

현재 티스토리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이트맵을 제공하고 있지만 3천 개의 게시글까지만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역사가 오래된 만큼 포스팅 수가 3천 개 이상인 블로그들도 많이 존재합니다. 물론 오래된 글들은 이미 구글이나 네이버에 색인이 되어 있어 굳이 사이트맵에 등록하지 않더라도 특별히 문제 될 건 없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은 사이트맵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링크를 타고 크롤링하는 방식도 존재합니다.

개별적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하고 제출하는 것은 각자의 생각과 판단에 따라 결정하시길 바라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사이트맵 저장 시 필요한 (구) 에디터가 2020년 말경 종료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이드 맵 만들기

아래 링크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전용 사이트맵 생성을 해주고 있습니다. 포스팅 수가 많아도 초고속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전용 사이트맵 : https://hi098123.tistory.com/32 

사이트맵 저장

개별적으로 생성한 사이트맵 파일을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내 블로그 주소가 붙은 경로로 저장을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구) 에디터로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우선 블로그 관리 홈으로 접속합니다.

글 설정

  1. 블로그 메뉴 중 콘텐츠 > 설정
  2. 콘텐츠 설정에서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선택
  3. 비공개로 설정 또 글 작성 후 비공개 발행
  4. 변경사항 저장

사이트맵 파일 업로드

위와 같이 설정 후 글쓰기로 갑니다. 새 에디터가 아닌 (구) 에디터 창이 열립니다.

파일업로드

  1. 제목에 사이트맵을 입력
  2. 파일 버튼을 클릭
  3. 팝업창이 나타나면 파일 선택 버튼 클릭
  4. 등록 버튼 클릭
  5. 글 비공개 발행

사이트맵 URL 주소 복사

작성한 게시글로 이동하면 본인이 올린 파일이 보입니다.

URL 주소 복사

  1. 업로드된 파일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2. 오른쪽 마우스 메뉴 중 링크 주소 복사를 클릭합니다.(IE11은 바로 가기 복사)
  3. 메모장을 이용해 복사한 링크를 붙여 넣기 합니다.

복사한 주소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https://블로그주소.tistory.com/attachment/cfile27.uf@997BDA375E7DC4992261F4.xml

검색엔진에 제출할 때는 위 주소 중 attachment/cfile27.uf@997 BDA375E 7 DC4992261F4.xml요 부분만 입력해 제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