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Hexo 블로그 글쓰기,수정,삭제 배포

Hexo는 일반적인 블로그와 달리 마크다운을 이용해 글을 쓰고, 수정하고 또 수동적으로 글을 삭제해야 합니다. 간략하게 포스팅 파일을 만들어 글 쓰고 수정/삭제, 배포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hexo write modify delete

Hexo(헥소) 글 쓰기

Docs: https://hexo.io/ko/docs/writing.html

글쓰기 새 포스트 생성

# hexo new 레이아웃 종류 '타이틀' 타이틀은 파일명도 되고 포스팅 제목도 됨.
$ hexo new [layout] <title>

# 예제
$ hexo new post '파일명'

기본 레이아웃이 post로 되어 있기 때문에 post 생략하고 hexo new '파일명'으로 해도 됩니다.

위 명령을 실행하면 source\_posts 폴더에 파일이 생성됩니다.


Front matter(머리말)

Docs: https://hexo.io/ko/docs/front-matter.html

생성된 파일을 열어 보면 아래처럼 이미 작성된 post 레이아웃에 Front matter(머리말)가 보입니다.

# post.md 머리말
---
title: {{ title }}
date: {{ date }}
tags:
---

레이아웃 파일은 기본 3종류로 루트 scaffolds 폴더에 있고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 title 부분은 파일명이 입력되어 있고 파일명을 타이틀로 사용해도 되고 수정해도 됩니다.
  • date는 파일을 생성한 날짜와 시간이 입력됩니다.
  • tags 태그는 직접 작성하는데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tags:
- 헥소
- 깃허브

# 또는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tags: [헥소, 깃허브]

머리말에 카테고리 추가

카테고리는 기본 머리말에는 없지만 카테고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scaffolds 폴더 post.md 파일을 열어 수정할 수도 있고 글 작성 시마다 추가해도 됩니다.

categories:
- 카테고리명 #(예) 깃허브
- 서브카테고리명 #(예) 헥소

# 또는 아래 처럼 사용 할수 있다.
categories: [깃허브, 헥소]

카테고리가 추가된 머리말(Front matter)

---
title: Hexo 블로그 글쓰기,수정,삭제
date: 2020-06-05 13:13:27
categories: [블로그CMS, Hexo블로그]
tags: [hexo, 깃허브블로그]
---

Front matter(멀리말)은 기본적인 내용 외에 각 테마들 마다 썸네일 추가 등 다양한 옵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록 페이지 요약글

목록 페이지에서 요약 글을 보여 주는 방식이 좀 특이합니다. 기본적으로 <!-- more -->을 사용해서 요약 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첫 페이지에서 요약 글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테마도 있지만 대부분 기본 기능인 <!-- more -->을 사용합니다.

사용방법은 포스트 본문을 작성하면서 첫 페이지에 보여줄 부분 밑에<!-- more -->을 넣어 주면 블로그 첫 페이지 또는 카테고리 목록 페이지에 각 포스팅의 요약 글이 나오고 아래에 read more 버튼이 생성됩니다.

참고로 한국 분들이 많이 사용하시는 hueman 테마는 자동으로 첫 화면을 요약해서 보여 주니 <!-- more -->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글 수정

글 수정은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작성된 글 내용을 수정한 뒤 다시 생성하고 배포하시면 됩니다.

  • 혹시나 적용이 계속 안되면 클린 시키고 다시 생성 후 배포합니다.
hexo clean
hexo g -d

글 삭제

글 삭제는 직접 수동으로 해야 합니다. 포스팅이 저장되어 있는 source\_posts 폴더에 가서 포스팅을 삭제하고 클린 후 생성 및 배포합니다.

hexo clean
hexo g -d

정적 파일(html) 생성 및 배포

배포할 포스팅이 완성되었으면 로컬 서버에서 확인 후 깃허브로 배포합니다.

로컬 서버에서 확인

hexo s -o

정적 페이지 생성

hexo g

정적 파일로 생성된 포스팅을 깃허브에 배포

hexo d
  • 깃허브에 배포 후 적용되는 시간은 수초에서 수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Draft 초안으로 글 쓰기

Hexo 블로그는 초안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 초안으로 글을 작성하면 ource/_draft 폴더 생성되고 초안 파일이 source/_draft 폴더 저장됩니다.
hexo new draft '파일명'

초안으로 작성된 글을 로컬 서버에서 확인

hexo server --draft -o

초안으로 작성된 글을 source/_draft 폴더에서 배포할 source/_posts 폴더로 이동

hexo publish '파일명'

summary (요약글)과 read more 버튼

보통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첫 페이지 목록에 요약 글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데 헥소는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헥소에는 `<!-- more -->` 요 html 주석이 글을 잘라 주고 read more 버튼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요약 글의 글자 수가 정해져 있지만 헥소에서는 내가 보여주고 싶은 만큼 보여 줄 수 있습니다. 글 작성 시 블로그 목록 페이지에 보여줄 요약 글 밑에 `<!-- more -->`를 쓰면 요거 윗부분만 보이게 되는 구조라 글자뿐만 아니라 이미지까지 보여 줄 수 있습니다.

 

GitHub 블로그 만들기 Hexo 설치 및 배포

Windows10에서 Hexo 블로그 설치하기입니다. 깃허브 가입 방법과 깃허브 페이지를 사용하기 위한 리포지토리 생성 방법은 아래 링크(깃허브 페이지 개인 도메인)로 이동하셔 리포지토리 생성하기까

wonderbout.tistory.com

 

반응형